2010-09-06

HD5 Clear 리뷰 - DMB, 그리고... (2)

안녕하세요. HD5 Clear 체험단의 아르파입니다.

전편에서 이어지므로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4. Dictionary

PMP는 어느 순간부턴가 어학기로서의 역할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전자사전과 PMP 사이의 경계가 허물어지면서 전자사전이 동영상 재생 기능을 갖고, PMP가 전자사전의 기능을 가지기 시작했죠. 둘 사이의 선택권은 역시 어느쪽이 더 강화되어 있느냐, 겠습니다.

HD5에는 Prime 영한/한영 사전이 탑재되어 있었는데, 전자사전 부분에 있어서는 정말 충실했습니다.

처음 시작 화면. 키보드가 큼직한게 마음에 든다.
설정부는 보통의 전자사전과 별 다른 항목이 없다.
단어 검색 화면. 웬만한 어학기 못지 않다.

기기 사용에 있어서 좀 많이 엄격한지라 웬만하면 단점을 꼭 찾아내는데 HD5의 전자사전 기능은 단점이라고 할만한 요소는 없었고, 단지 반응속도가 살짝 느리다는 것을 제외하면 정말 마음에 들었습니다. “자판이 없는 PMP라면 전자사전 기능을 이렇게 넣어야 한다” 싶을 정도로 잘 되어 있었는데, 특히 발음을 미국식과 영국식으로 따로 나눠놓은 것은 TOEFL, TEPS 등의 시험을 앞둔 사람에게 정말 필요한 기능이지 싶습니다.

거기에 기호 *과 ?를 조합하면 스펠링을 잘 모르는 단어도 추측검색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보죠.

* 기호는 알수없는 스펠링이 한 위치에 한꺼번에 여러 개가 있을때 사용하고, ? 기호는 알수없는 스펠링이 한 위치에 한개 있을 때 사용합니다. PMP에 들어가는 전자사전은 간이로 넣어놓는 경우가 많아서 이런 기능까진 넣진 않는데 HD5는 의외로 거의 웬만한 고가의 전자사전급이어서 놀랐습니다.

예문 및 숙어 검색. 정말 웬만한 전자사전급이다.

단어를 찾은 다음에 해당 단어의 예문, 숙어, 유의어를 볼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예문과 숙어의 경우는 따로 검색하는 기능까지 갖추고 있어 정말 만족스러웠습니다.

동영상으로서는 현존 최강의 기기이고 전자사전부는 이렇게 탄탄하니, 학생에게 HD5는 인강 및 어학용으로 최적의 기기가 아닌가 싶습니다.

5. 기타 부가 기능

파일 매니저, 스터디, 보이스레코더, 라디오, 설정 등이 있겠습니다. 다들 간단한 기능들이니 그냥 한번씩 짚고 넘어가는 정도로 하겠습니다.

파일 매니저. 파일의 복사, 이동, 삭제 등이 가능하다. 파일의 이름바꾸기는 지원하지 않는다.
스터디. 펌웨어를 통해 지원예정이라고 한다. 제대로 된 컨텐츠이길 바란다.
라디오. 스캔 후 프리셋 저장은 빠르게 잘 하지만, 프리셋에 구분을 위한 이름을 붙일 수 없는게 아쉽다. 녹음 품질은 낮음, 중간, 높음으로 설정 가능한데 각각의 비트레이트는 64kbps, 128kbps, 192kbps에 해당한다. 256kbps 까진 기대했는데 아쉽다.
보이스 레코더. 라디오와 같이 녹음 품질은 64kbps, 128kbps, 192kbps로 설정가능하다.
설정. 각 메뉴에 들어가서 하는 설정을 제외한 기기 전반적인 요소에 해당하는 것은 여기서 담당한다.

6. 정리

총평을 내려보자면 HD5의 음악과 영상을 제외한 주요 부가기능은 좀 부실하다는 것입니다. 특히나 포토뷰어의 리사이징 엔진의 부재나, DMB 영상의 화면비율 강제라던가, E-Book의 자동북마크의 부재는 여러 유저들로부터 비판을 받을 것 같습니다. (리사이징의 문제는 눈이 민감한 유저들한테만 해당되는 일이지만요.)

하지만 전자사전은 다른 부가기능과는 다르게, 다른 PMP들과 비교해봐도 손색이 없을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전자사전과 비교를 해 보아도 전혀 뒤떨어지지 않습니다.

여태까지 5개의 리뷰를 진행하면서 HD5 Clear가 가진 스펙과 실제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HD5 Clear에 대해 제 생각을 정리하면 “동영상 감상에 있어서 최강의 기기"이며, “어학용으로도 쓸만하다.“라는 것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5부를 마칩니다.

빌립 HD5의 Win CE 강제 진입시의 화면. 임의의 설정을 통해 작업표시줄이 보이게 한 상태이다.

6부부터는 HD5 Clear의 본격적인 활용기, HD5에 숨겨진 Win CE의 제대로 된 활용 등에 대해서 다룰 예정입니다.

댓글 1

님께 답글 취소
댓글 등록 요청
스팸 댓글을 줄이기 위해 Akismet을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