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9-26

HD5 Clear 리뷰 - 총평

안녕하세요.

빌립 HD5 Clear 체험단의 아르파입니다.

이번 편은 마지막인 만큼, 여태까지 다뤄온 주요 요소들을 한꺼번에 다루고, 총평가를 내려보고자 합니다.

장점

단점

현재 알려진 버그

점수(기준은 10점 만점)

디자인 - 9점

뒷판의 유광재질에서 감점. 개인적으로는 별 장식 없는 이런 네모반듯한 기기를 정말 좋아한다. 무게만 많이 나가지 않았다면 망작이라 불리는 코원의 W2라도 네모반듯하다는 그 디자인 하나때문에 샀을 것이다.

발열 - 8점

충전하면서 제품을 사용할 때 발열이 굉장하다. 특히 기기의 왼쪽 뒷판 부분만 발열이 일어나는데 아마 그곳에 배터리가 있으리라 짐작된다. 일반사용시에는 적당한 발열이다.

인터페이스 - 6점

원래의 인터페이스도 무난하지만, 커스터마이징이 불가능하다는 점이 감점요소였다. 커스터마이징(또는 유저 인터페이스 - User Created Interface)이 가능한가 안한가가 기기의 사회적 수명을 늘였다 줄였다 할수도 있다는 것을 보여준 단적인 예가 코원의 S9이다. HD5도 만약 그랬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영상재생력 - 10점

이건 정말 현존최강

배터리 - 9점

광고에 따르면 13시간의 러닝타임. 그리고 보통 PMP회사에서의 테스트 기준은 최소밝기에 화면 해상도와 동일한 영상을 재생하는 것인데, 이 경우 12시간 안팎의 재생시간을 보인다. 1080P의 영상에서 화면밝기 최대로 광고와 동일한 스펙을 원하는 유저가 있다면 그건 유저가 과욕을 부리는 거다. 1920 * 1080 크기의 영상은 웬만한 컴퓨터에서도 꽤나 버겁다.

기능성 - 3점

SRS WOW HD를 넣은건 좋았지만 나머지 부가요소가 정말 너무하다 싶을 정도로 좋지 않았다. 다른건 몰라도 위에서 지적한 단점들 중 E-Book, DMB, 포토뷰어는 빨리 펌웨어를 통해 시정해 주었으면 좋겠다. 독자적인 만화뷰어 같은 것은 바라지도 않으니 기본적으로 넣어놓은 것이라도 좀 충실하게 해줬으면 하는 바람이다.

활용성 - 9점

Windows CE의 강제 개방과, 예상치 못한 USB 호스트를 통한 활용성은 충분하지만, 역시나 부팅시마다 초기화 되어버리는 것은 너무 아깝다고 생각한다.

종합 - 77.1점 (100점 만점 환산시)

기기에게 한마디 - “좋아하는 과목동영상 재생만 너무 열심히 하는 학생같은 기기”

이상으로 10부를 마칩니다.

체험단 활동은 9월 26일, 즉 오늘자로 종료되겠습니다. :)

그동안 리뷰 보아주신 분들께 감사합니다.

그리고 체험단 기회를 주신 유경테크놀로지스 관계자분들께도 감사드립니다.

댓글 10

님께 답글 취소
댓글 등록 요청
스팸 댓글을 줄이기 위해 Akismet을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