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07-25

Lombok 프레임워크

객체지향 언어들은 데이터 클래스를 만들어 변수를 전부 private으로 선언하고 Getter와 Setter를 만들어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사용하기도 편하고 보안성도 높일 수 있기 때문인데, 문제는 이게 Getter와 Setter를 만들어야 하는 로컬 private 변수들이 지나치게 많아지게 될 경우 하나하나 메소드를 직접 적어주기가 불편하고 번거롭다는 점이다.

Lombok 프레임워크는 이런 번거로움을 단숨에 해결해준다.

Project Lombok

해당 사이트에서 Lombok.jar 파일을 받고, 설치한 다음 (Java 런타임이 깔려있다면 jar파일을 바로 실행하면 된다. 설치할 IDE를 선택하고 install/update 버튼을 누르면 일단 끝. Java 프로젝트 화면으로 돌아가 Build Path에 Lombok을 추가하면 된다.) 홈페이지 메인의 동영상대로 따라하면 된다.

Annotation 기능을 이용해 메소드를 자동 생성해주는데, 쉽게 말하면 Getter와 Setter 함수를 보이지 않게 해준다고 하는것이 정확하겠다. 함수는 소스 코드에 보이지 않지만 사용할 수 있는 상태가 된다. 프로젝트 홈페이지에 보면 안드로이드에는 뭔가 문제가 있다고 나와있는데, 본인의 경우 아직까지 큰 문제는 없었다.

사용 가능한 어노테이션은 프로젝트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고, 자신의 데이터 클래스가 너무 가독성이 떨어지고 분량이 많다고 생각되는 사람들은 Lombok Framework를 활용해 보는게 좋겠다.

댓글없음

님께 답글 취소
댓글 등록 요청
스팸 댓글을 줄이기 위해 Akismet을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