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1-12

Seeko Mobile V2 Beta 1 배포 시작

작업을 시작한지 거의 2년이 다 되가는 시코 모바일 V2의 Beta버전 배포를 드디어 시작하기로 했다. 사실 학교 공부와 병행하느라 늦어지게 된게 가장 큰 원인이지만, 그것 말고도 여러가지 이유가 많았다.

처음에는 단순히 Holo UI의 적용만 생각하고 시작했다가 점점 소스최적화 노하우 등이 조금씩 늘게 되어 V1과는 아예 다른 방향을 가게 됐고, 최근에서야 완전히 결론 내린 결과가 Holo UI 뿐만 아니라 아예 Fragment로 앱을 재구성하여 태블릿 등에도 제대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었다.

문제는 Fragment를 다루는 것이 아직 익숙하지 않다보니 문제가 많다는 것이다. 원리 자체는 예전부터 레퍼런스를 자주 읽어둬서 이해는 하고 있었지만 정작 적용하려니 문제가 많았다.

일단 공개하는 Beta1 버전은 정말 간신히 실사용이 가능한 정도 로, 일단은 휴대폰 전용으로만 만든 어플리케이션이다. ActionBarSherlock으로 허니컴 이전 기기에서도 커스텀된 Holo UI를 사용 가능하게 했으며, 이미지 라이브러리는 Android Universal Image Loader를 Picasso로 교체하였다. (써보니 후자쪽이 메모리를 덜 먹고 처리도 빠른 것 같다.)

본인의 휴대폰이 갤럭시 노트 2다 보니, 삼성 갤럭시 라인업에서 가장 구동이 잘 될것으로 여겨진다. SDK 에뮬레이터를 이용해 이클레어와 진저 브레드 등에서도 일단 구동이 되는 것은 확인하였으나, 나도 모르게 지나간 파편화 문제가 아직 잔뜩 남아있을 것이다.

올해 안에는 제대로 완성된 시코 모바일 V2를 내놓는 것이 목표이다.


베타 테스트를 자처해주신 분들께

감사합니다

그 동안 시코 모바일을 사랑해주신 여러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서 시코의 운영자님들께도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단도직입적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부터 시작할 베타 테스트는 마켓에 업로드만 안했다 뿐이지 완전히 공개된 상태로 진행하는 것으로, 이는 최대한 빨리 최대한 많은 피드백을 얻기 위함입니다.

Seeko Mobile V2 Preview Screenshot

이번에 공개하는 APK 파일은 버전코드 32, 버전명 Ver 2.0.0 Beta 1로써, 기존과의 변경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Activity 기반에서 Fragment 기반으로 UI 재구성
  2. 커스텀된 Holo UI 적용
  3. 이미지 디코딩 라이브러리 변경 (AUIL -> Picasso)
  4. 이미지 디스크 캐시 용량 100MB로 제한 (무제한 -> 100MB)
  5. 총체적 알고리즘 변경
  6. 백그라운드 작업방식 변경 (Thread -> AsyncTask, Timer, etc.)
  7. 게시글에 첨부된 이미지 다운로드 가능(Seeko Mobile 폴더에 저장됨)
  8. 게시글에서 이미지 자동으로 다운로드하여 저화질로 일단 보여줌.
  9. 게시글에서 저화질 이미지 터치 시 새로 창이 열리면서 고화질로 볼 수 있음. 핀치투줌 가능.
  10. 공지사항 및 스핀글 표기방법 변경
  11. 게시글 작성 UI 구성 변경
  12. 기타 마이너 픽스.

앞으로 새로운 베타버전을 공개할 때마다 포스트를 작성할 것이며, 각 버전에 따른 피드백은 각 버전에 맞는 포스트에 댓글로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APK 파일 다운로드는 여기를 눌러 주세요.

댓글 66

님께 답글 취소
댓글 등록 요청
스팸 댓글을 줄이기 위해 Akismet을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