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8-02

Internet Download Manager로 파일 일괄 다운로드하기

Internet Download Manager(이하 IDM)는 지난 글에서 이야기했듯이 단순한 다운로드 속도 가속기는 아니다. 다운로드 관련된 각종 다양한 기능들이 산재해 있으며, 이번 글에서는 IDM을 이용해 파일을 일괄 다운로드하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파일 링크 목록 일괄 다운로드하기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등에서는 파일을 배포할 경우, 용량제한으로 인해 파일을 분할해 올리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런 경우, 기존에는 일일히 클릭해가며 다운로드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을 것이다. 각종 유머사이트에 올라오는 이미지 파일들을 일괄 다운로드 받기 힘들어 일일히 이미지 저장하는 경우도 있었을 것이다. 그런 경우에 써먹어 볼 수 있는 방법이다.

우선 링크목록이 있는 페이지로 들어간다. 링크를 드래그하여 선택하고 잠시 기다리면 IDM으로 내려받기라는 팝업이 뜰 것이다.  혹시나 팝업이 없다면 오른쪽 클릭하여 나타나는 메뉴에서 Download selected links with IDM을 클릭하자. 예시로 사용한 페이지는 본인의 앱 배포 서버에서 임시로 만들어 사용한 것이다.

IDM 일괄 내려받기 : 블록 지정
IDM 일괄 내려받기 : 오른쪽 클릭

링크목록 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팝업을 이용하거나, 우측클릭하여 나타나는 메뉴를 이용해 일괄다운로드 명령을 내리면 다음과 같은 윈도우 창을 볼 수 있다. 여기서는 다운로드를 시행하기 전, 미리 다운로드할 파일의 헤더를 읽어오므로 간략한 정보를 볼 수 있다. 다운로드할 파일의 이름과 유형, 크기, 주소, 저장할 경로 등 다양한 정보를 보여주고 있으며 이 중 원하는 것만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체크박스를 가지고 있다.

IDM으로 모든 링크 다운받기 창

여기서 다운로드할 파일은 체크 해주고 필요 없다고 판단되면 체크를 해제한다. 저장경로 옵션이나 옵션 등을 선택해주고 나서 확인을 누르면 다운로드 대기열에 파일목록이 추가된다. 확인을 눌렀을 때, 다음과 같은 조그마한 창이 뜰텐데, 자동 다운로드를 체크한 상태에서 확인을 누르면 바로 다운로드가 시작되고 체크를 해제하면 대기항목 목록으로 넘어간다.

일괄 다운로드 시작 확인창

자동시작 옵션을 체크했다면 자동으로 다운로드가 시작되겠지만, 아니라면 다운로드 시작 버튼을 눌러 다운로드를 시작해주자.

대기항목 다운로드 시작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대기항목에서는 항목들이 사라지고, 완료한 파일에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IDM은 멀티스레딩을 지원하고 있는데, 파일 하나를 여러개로 분할해서 가속하여 받는 것 뿐만 아니라 다운로드하는 파일도 동시에 여러개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해주고 있다. 브라우저 자체의 다운로드 기능을 사용하는 것보다 훨씬 편하고 빠를 것이다. 특히 파일이 몇백개씩이나 된다면 더더욱.

비슷한 이름을 가진 파일들 일괄 다운로드하기

이 기능을 개인적으로는 엄청나게 좋아한다. 예를 들어, 어떤 사이트에서 이미지 파일만을 다운로드 받고 싶다. 그런데 이미지 파일들의 이름이 순서대로 image001.jpg image002.jpg image003.jpg … 이런식으로 수백개가 있다면? IDM은 이런 파일들에 대해서 엄청 쉽게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우선 이미지를 오른쪽 클릭하여 이미지 주소를 복사한다. 최근에 나오는 웹 브라우저는 이 기능을 모두 제공하고 있을 것이다. IDM을 실행하고, 왼쪽 위 메뉴의 작업 > 일괄 내려받기 추가를 누른다.

IDM 메뉴 : 일괄 내려받기 추가

이미지 주소를 복사했다면 자동으로 복사했던 이미지 주소가 칸에 입력이 될 것이다.

창의 위에서도 설명이 되어 있지만 여기서 번호 부분을 지우고 별표를 입력한 후, 시작번호와 끝번호 그리고 와일드 문자 크기를 설정해준다. 여기서 와일드 문자 크기란 숫자의 자릿수가 설정한 와일드 문자 크기보다 작을때 나머지 부분을 0으로 채워주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숫자가 1일때 와일드 문자 크기가 4라면 0001이 입력되는 것이다. 문자를 선택하면 문자도 입력할 수 있으나…. 있기는 있으되 사실상 써먹을 일이 별로 없었다.

일괄 내려받기 : 파일번호 일괄 입력하기
일괄 내려받기 : 파일문자 일괄 입력하기

확인 버튼을 누르면 위에서 보여주었던 일괄 다운로드할 파일 목록 창이 나타난다. 이후로는 위에서와 같은 절차를 따라 다운로드를 시작하면 된다. 현재 테스트를 위해 입력한 주소는 예시를 위해 일부러 입력한 임의의 주소이므로 아래에서 Not Found로 나타나지만 실제로는 제대로 잘 작동한다. 여기서 확인을 누르면 파일들이 IDM의 대기 항목에 추가되며 일괄 다운로드가 시작될 것이다.

일괄 내려받기 파일 목록

클립보드에서 일괄 내려받기 추가

클립보드에 인터넷 파일 주소 목록을 복사했을 때, 이를 기반으로 일괄 내려받기 목록을 만들어 낼 수 있다. 가끔 파일이 번호기반이 아니라 이상한 문자열들로 임의대로 되어 있는 경우도 있어서, 위의 방법이 먹히지 않을 때가 있다. 웹 페이지에서 주소들을 복사하여 메모장에 한줄한줄 붙여넣고, 이를 복사한 후 IDM의 작업 > 클립보드에서 일괄 내려받기 추가를 누르자. 클립보드의 내용을 자동으로 인식하여  위의 일괄 내려받기 파일 목록창을 생성해준다.

임의로 인터넷에서 복사해온 인터넷 주소들
IDM 메뉴 : 클립보드에서 일괄 내려받기를 추가
클립보드에서 일괄 내려받기

댓글없음

님께 답글 취소
댓글 등록 요청
스팸 댓글을 줄이기 위해 Akismet을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