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0-05

Plex Media Server 하드웨어 가속 트랜스코딩 공개

추석 기간 동안이라 신경 안쓰고 있던 찰나에, 심심해서 들어가본 Plex Media Server Preview Release 포럼에서는 하드웨어 가속 기능 관련 스레드가 어느샌가 닫혀있었다. 의아한 나머지 닫힌 스레드를 찾아 들어가보았더니 마지막에서 다음과 같은 글을 발견할 수 있었다.

즉 Plex Pass 사용자에 한해 1.9.1버전 이후의 서버에서 하드웨어 가속 기능이 풀린 것이다. 어떤 스레드에서는 2.0 대규모 업데이트때 추가된다는 식으로 말을 했었는데 생각보다 일찍 풀렸다. 해당 스레드는 계속 관찰하고 있었는데, 프리뷰 4 이후로 사실 그렇게 큰 업데이트는 없었고 Plex 팀 쪽에서도 따로 공지한 바는 없으니 아마 자잘한 오류 정도 수정했을 것이다.

서버에서 확인해보니 위와 같이 기능이 활성화가 되어있다. (위에서 두번째) 본인의 경우 이미 얼마전 1.9.2.4285로 업데이트 해놓고 있는 상황이었고, 며칠 전만 해도 하드웨어 가속 기능은 보이지 않았던걸 생각하면 이미 기능은 1.4.1 이후로 추가 되어 있어왔고, (그 때부터 하드웨어 가속 테스트가 시작되었었다) Plex 팀 쪽에서 원격으로 이를 활성화 할 수 있게 해놨었던것 아닐까 싶다.

Synology DS216+II에 설치해본 결과 바로 잘 구동되는 걸 보니 역시 자잘한 오류 몇 가지들이 수정되어 있는걸 알 수 있었다. 지난번 프리뷰까지만 해도 DS216+II에 설치할 경우 /dev/dri 아래 있는 그래픽 드라이버를 권한문제로 읽어오지 못해 수동으로 조작해줘야 하는 문제가 있었는데 그 부분이 말끔하게 해결되어 있었다. 이제 공식적으로 그래픽 가속 동영상 트랜스코딩 기능은 Video Station의 전유물이 아니게 되었다.

Plex 블로그 글에 따르면 Hardware-Accelerated Streaming (Plex Pass) 라고 해놓은 것을 보아 아마 Plex Pass 전용 기능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일단 계속해서 기다려왔던 기능은 해금됐으니, 카비레이크 이후 인텔 CPU로 바꾸거나 혹은 GTX 1050 이상급 그래픽카드를 추가하여 미디어 서버를 꾸미면 될 것이다. 본인의 경우는 일단 브로드웰 기반의 NUC 서버를 사용하고 있는데, 생각보다 괜찮아서 한동안은 이걸 쓸 것 같다. HEVC 트랜스코딩이 당장은 필요한게 아니라서 카비레이크는 오버스펙이라.

Plex Media Server의 그래픽 가속 성능이 궁금하면 예전의 포스팅 글을 참고하면 될 것이다.

댓글 2

님께 답글 취소
댓글 등록 요청
스팸 댓글을 줄이기 위해 Akismet을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