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1-10

Plex 그래픽 가속 여부에 따른 화질 비교 #3

얼마전에 리눅스의 인텔 그래픽 드라이버 개발을 담당하는 01.orgVA API Github 리포지터리에 업데이트가 올라왔다. 나랑은 별 상관없는 업데이트겠거니 했지만, 그 내용은 의외로 놀라운 것이었다. VA API의 커피레이크 지원 뿐만이 아니라 기존 브로드웰/브라스웰의 그래픽 가속시 화질을 개선했다는 것이었다.

Intel VA API 2.0.0 업데이트 내역. 브로드웰 및 브라스웰 H264 성능 개선이 눈에 띈다.

또한 이에 발맞추어 Plex 쪽에서도 VA API의 변경사항을 업데이트한 모양인지, 11월 9일 어제 날짜로 올라온 1.9.7.4441 업데이트에서도 브로드웰 및 브라스웰에서의 화질 개선이 반영되었다.

(Transcoder) Video quality improvements when hardware encoding on Broadwell and Braswell devices (#6914)

Plex Media Server Release Announcements

변경사항이 생겼으면 당연히 테스트를 해봐야 하는 법이다. 기존 1.9.6 이전에서 화질테스트를 수행했던 스크린샷과, 1.9.7.4441버전에서의 개선된 화질을 비교해보자.

Plex Media Server 버전별 화질 비교

Ver 1.9.6
Ver 1.9.7
Ver 1.9.6
Ver 1.9.7

결론

어마어마하게 디테일이 증가했고 역동적인 화면에서 화면 가득히 블록이 생기던 현상도 엄청나게 완화되었다. 물론, 윈도우에서의 퀵싱크 비디오와 비교하면 아직도 화질이 많이 뒤처지는 편이지만, 그래도 실사용이 가능할 정도로는 화질이 증가되는 모습이다.

가지고 있는 Synology DS216+II는 브라스웰(N3060) CPU를 가지고 있었으므로 이걸로도 한번 시험삼아 그래픽가속을 돌려보았는데, 역시나 괄목할만한 화질향상을 보여주었다. 따로 스크린샷을 첨부하지는 않겠지만, 이제 Synology DS216+II로도 충분히 성능 괜찮은 Plex 서버를 꾸릴 수 있을거라고 생각된다. 예전 포스팅에서도 얘기했듯이 5Mbps의 Full HD 영상의 실시간 트랜스코딩이라고 해도 CPU 점유율이 35~40%까지 뚝떨어지는데 화질까지도 훨씬 개선됐으니. 일단은 좀더 테스트해볼 예정이다.

댓글없음

님께 답글 취소
댓글 등록 요청
스팸 댓글을 줄이기 위해 Akismet을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