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ment

항상 겪는 안드로이드 파편화 문제

안드로이드 개발을 계속해오고 있긴 하지만, 역시나 안드로이드의 파편화란 녀석은 도대체 친해질래야 친해지기가 어려운 녀석이다. 기상천외한 곳에서 별별 오류가 다 나기 때문에 정말 완벽하게 파편화로 인한 에러가 존재하지 않는 어플리케이션이 존재하기는 할까 싶을 정도다. 구글에 정식 등록된 안드로이드 폰 개수가 1천개가 넘어간 이 시점에서 과연?

최근에 AlphaMUSIC을 재개하고 업로드하자마자 알게된 파편화 오류는 Seekbar에서 Thumb을 아예 없애버리기 위해 seekbar.setThumb(null); 이라는 소스 부분에서 어떤 휴대폰은 정상작동하는가 하면 어떤 휴대폰은 NullPointer Exception을 뱉고 아예 실행조차 안되던 것이었다.

그리고, 노래 정보를 받아올 때, 앨범 ID, 아티스트 ID값이 어떤 휴대폰은 문자형태이고 어떤 휴대폰은 숫자형태이기도 하다는 걸 최근에 알았다. 기본적인 안드로이드 컴포넌트 클래스 메소드나 내부 DB작성 방식에서까지 이렇게 차이가 나버리는게 안드로이드다 보니, 아마추어 개인 개발자 입장에서는 솔직히 말해서 뭐 하나 안심하고 코드작성하기가 어렵다.

디스플레이 파편화 부분은 솔직히 처음엔 많이 깠었는데, 앱 레이아웃 구성하는 것에 많이 익숙해지다 보니 사실 깔만한 부분이 거의 없었다. UI구성도 꽤 자유롭고. 물론 화면이 뜨기 전까지는 정확한 레이아웃 컴포넌트의 크기값을 구해올 수 없다거나 하는 부분은 조금 마음에 안들지만, 디스플레이 파편화는 개인 개발자라고 해도 조금만 노력하면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솔직히 이제 불만은 거의 없다.

ANR 오류는 아직 내가 내 휴대폰에서 겪어본적이 없어서 정말 모르겠고. (애초에 왜 일어나는지도 모른다는게 함정)

AlphaMUSIC에 안드로이드 API로 EQ 작업하다 말고 지금 ID값 받아오는거 수정중인데 잘 되려나 모르겠다. 기능업데이트는 내 맘대로 하겠다고 했지만 다른 폰에서도 구동은 되게 만들어 놔야 하니.

Published by AlphaFactory

프로그래밍을 좋아하는 건축공학도입니다. 블로그는 프로그래밍과 IT쪽으로 현재 운영중이지만 앞으로 건축관련 내용도 다뤄보려고 합니다. 원래 Android 및 Java를 주력으로 다뤘지만 최근에는 개인 프로젝트로 인하여 C#을 주력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One thought on “항상 겪는 안드로이드 파편화 문제”

  1. 공졍 says:

    아르파님 스구 코믹스는 공유 중단하신건가요??

댓글은 블로그 운영에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