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댓글 달때 유의할 점

사실 마켓에서 어플 좀 많이 다운받아 봤다 하시는 사람들은 아래의 몇가지 경우들을 자주 본적이 있을 것이다. 대부분이 잘 모르고 댓글을 다는 경우일 것이기 때문에, 해당 댓글의 가장 대표적인 예시라고 할 수 있는 것들과 함께 몇 마디 적는다. (티스토어 등 사설 마켓의 경우는 정책이 다를 수 있다. 아래는 플레이 스토어에만 해당되는 이야기이다.)

1. 개발자에게 구매내역 삭제를 부탁하는 경우

주로 성인들을 위한 수위높은 어플 쪽에 이런 댓글들이 항상 달려있다.
주로 성인들을 위한 수위높은 어플 쪽에 이런 댓글들이 항상 달려있다.

일단 불가능하다. 정 구매내역을 삭제하고 싶다면 구글에 직접 메일을 보낼 것. 구글 코리아는 구글 본사와 똑같은 정책이다 보니 전화안내는 그냥 형식상이고 대부분의 문의나 요청은 메일을 통해서 해야한다. (이게 개발자의 대응을 느리게 만드는 주 원인 중 하나이기도 하다.) 한번 메일을 보내면 빠르면 하루나 이틀, 느리면 일주일 이상도 걸리는데, 빠른답변을 원한다면 한글메일보다는 영문메일을 보낼 것.

왜 불가능하냐고 반문할 수 있겠는데,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등록된 개발자는 구매내역 삭제는 고사하고 구매한 사람 명단조차 볼 수 없다.

추가 : 구글 약관 상 구매내역 삭제는 아예 불가능하다고 한다. 약관에 명시된 이상 구글에 메일을 보내도 해줄리는 만무하니 포기하는것이 좋다.

2. 개발자에게 환불을 부탁하는 경우

이 역시 개발자가 임의로 처리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는 구매 직후 (최근에는 규정이 바뀌어 첫 다운로드 직후 15분으로 바뀌었다고 들었다.) 15분 안에 환불을 해야 한다. 그 시기를 넘으면 1차적으로 환불이 불가능하며, 어떻게 해서는 환불을 받아야 한다면 (예를 들어 실행 불가라던지) 구글에 이메일을 보내보자. 앞에서도 말했지만 개발자는 구매자 명단 자체를 볼 수가 없다. 개발자 콘솔에 관련 메뉴 자체가 없다.

사진은 본인의 개발자 콘솔 페이지다. 다운로드 현황 수 등의 앱 통계자료는 볼 수 있으나, 구매자 명단을 본다거나, 환불을 해준다거나 하는 등 구매/환불 쪽에는 개발자가 직접 관여할 수 없다.
사진은 본인의 개발자 콘솔 페이지다. 다운로드 현황 수 등의 앱 통계자료는 볼 수 있으나, 구매자 명단을 본다거나, 환불을 해준다거나 하는 등 구매/환불 쪽에는 개발자가 직접 관여할 수 없다.

Google Wallet 판매자 계정 쪽으로 들어가면 개발자가 주문번호만 알면 주문 취소가 가능하게 되어있다. 예전에 유료앱이나 인앱결제를 넣어본적이 없던 시절에 잘못알고 있던 지식이다.

3. 개발자에게 반응이나 답변 등을 요구하는 경우

최근 일부 앱의 경우 사용자들의 댓글에 답변글을 다는 경우가 생겼는데, 이 기능은 구글에서 정한 인기개발자에게만 가능한 것으로 아직 일반 개발자들에게는 이 기능이 확대적용되지 않았다. 개발자는 댓글을 단 사람의 이름, 본문 내용, 별점, 휴대폰 기종 및 해당 앱의 사용 버전명 정도만을 볼 수 있을 뿐이지, 이메일이나 전화번호는 일절 개발자에게 공개되지 않는다. 인기 개발자들에게만 대응을 요구하자. 일반 개발자는 답변을 해 주고 싶어도 방법이 전혀 없다.

최근 일반 개발자도 댓글을 달 수 있게 되었다.

4. 온갖 버그내용을 줄줄히 적어놓고 개발자에게 수정을 요구하는 경우

일단 개발자 입장에서는 감사하다. 별점이 깎이고 욕을 먹을지언정, 버그 내용을 상세히 적어주었다는 것은 앱에 그만큼 관심이 있고, 좀 더 나아질 방향을 제시한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마음은 고맙지만,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증상은 알겠지만, 소스코드의 어느 부분이 그런 현상을 나타나게 만드는지를 모르게 되는 경우이다.

특히 본인같은 개인개발자의 경우, 버그의 상당부분이 파편화로 인한 것이기가 십상인데 (개발용 단말기를 한두개만 가지고 있으므로) 정말로 파편화로 인한 것일 경우 증상 설명은 정말 아무 도움이 안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미지 출처는 안드로이드펍의 한 게시글
이미지 출처는 안드로이드펍의 한 게시글

결국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댓글이 아니라 신고기능을 이용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에러로 인해 어플리케이션이 종료되었을 때 에러 메시지를 그냥 꺼버리지 말고 메시지에 있는 신고버튼을 누르는 것이다. 이 신고는 불량 어플이라고 구글에 ‘신고’하는 기능이 아니라, 개발자에게 에러 로그를 보내주는 것으로써, 거기에도 댓글 쓰듯이 개발자에게 직접 메시지를 적어넣을 수 있으니 거기에 증상을 설명하자.

Published by AlphaFactory

프로그래밍을 좋아하는 건축공학도입니다. 블로그는 프로그래밍과 IT쪽으로 현재 운영중이지만 앞으로 건축관련 내용도 다뤄보려고 합니다. 원래 Android 및 Java를 주력으로 다뤘지만 최근에는 개인 프로젝트로 인하여 C#을 주력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5 thoughts on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댓글 달때 유의할 점”

  1. H jun K says:

    신고 메세지를 보낼때 영어로보내요. 한글로 보내요.?

    1. ㅛㄷㄷ says:

      한국꺼는 한글로 미국꺼는 잉여로

  2. 슬리핑뷰티 says:

    혹시 별점으로 평가할때 제 단말기 정보 같이 뜨게 하는 방법 아시나요 ㅠ? 예전 모델은 어떻게 나왔던 것 같은데 지금 새로 바꾼 단말기는 안나오네요. 구글계정을 새로 만든게 아니라 예전 계정 그대로 로그인해서 그런지 몰라도..ㅠ

  3. 999sjh says:

    좋은 포스팅 감사합니다^^ 나도이제곧 생일만지나면 ㅋㅋㅋ 구글개발자등록 할수있다 감사합니다

  4. 조조도 says:

    진짜 요즘 괜히 앱 댓글들 보다보면 열뻗칠때까지 있어요.. 진짜 아무것도 모르는 초딩들이 뭐가 문제인지도 모르고 무작정 앱탓만하며 찡찡대는거보면 괜히 제가 짜증나더라고요

댓글은 블로그 운영에 힘이 됩니다!